싱글톤 패턴은 객체의 인스턴스가 오직 1개만 생성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.
구현
public class Singleton {
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= new Singleton();
private Singleton() {
// 생성자는 외부에서 호출못하게 private 으로 지정해야 한다.
}
// 1. Eager Initailization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return instance;
}
// 2. Lazy Initailization
public static synchronzied Singleton getInstance() {
if(uniqueInstance == null) {
uniqueInstance = new Singleton();
}
return uniqueInstance;
}
// 3. Lazy Initialization. DCL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if(uniqueInstance == null) {
synchronized(Singleton.class) {
if(uniqueInstance == null) {
uniqueInstance = new Singleton();
}
}
}
return uniqueInstance;
}
}
싱글톤 패턴의 특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.
- private 생성자
- static method
private 생성자는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도록하기위해 사용합니다. (객체를 오직 한번만 생성하도록)
static 키워드의 특징을 이용해서 클래스 로더가 초기화 하는 시점에서 정적 바인딩(static binding)을 통해 해당 인스턴스를 메모리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 입니다.
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
- 메모리 측면
- 최초 한번의 new 연산자를 통해서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객체에 접근할 때 사용되는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- 쉬운 데이터 공유
- 싱글톤 인스턴스는 전역으로 사용되는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이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하지만, 여러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 싱글톤 인스턴스의 데이터에 동시에 접근하게 되면 동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설계해야 합니다.
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-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필요합니다.
- 앞서 소개한 구현 방법외에도 정적 팩토리 메서드에서 객체 생성을 확인하고 생성자를 호출하는 경우에 멀티스레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동시성 문제 해결을 위해 syncronized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
- 테스트하기 어렵다.
- 싱글톤 인스턴스는 자원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가 결정적으로 격리된 환경에서 수행되려면 매번 인스턴스의 상태를 초기화시켜주어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상태를 공유하기 때문에 테스트가 온전하게 수행되지 못합니다.
- 의존 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합니다.
- new 키워드를 직접 사용하여 클래스 안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있으므로, 이는 SOLID 원칙 중 DIP (의존관계역전)를 위반하게 되고 OCP (개방-폐쇄)원칙 또한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 => 스프링에서는 빈 컨테이너를 통해 해결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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